class="layout-aside-right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평점 높은 미국 실화 영화 코치 카터 줄거리 리뷰 결말 실화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 쿠팡플레이 추천

by 일분이 2023. 6. 6.
반응형

실화 바탕 농구 영화 추천 - 코치 카터

 

배우 사무엘 L. 젝슨이 농구공을 밟고 있는 모습의 영화 '코치 카터'포스터 모습이다.
영화 코치 카터 포스터

 

코치 카터(Coach Carter)는 2005년 개봉한 토마스 카터 감독의 실화 바탕 스포츠 드라마 영화로 배우 사무엘 L. 잭슨과 아샨티, 레이 베이커가 출연하였다. 과거 리치먼드 고교 농구팀에서 유명했던 농구 선수 켄 카터가 모교 농구팀에서 코치를 맡으며 아이들을 성장시키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코치 카터
70년대에 리치몬드 고교 농구팀의 스타로 이름을 날렸던 ‘켄 카터’ (사무엘 잭슨 분) . 이제 중년이 된 그는 스포츠용품 점을 경영하며, 역시 고교 농구 선수인 아들 데미언의 장래를 걱정하는 평범한 아버지로 살아가고 있다. 그런 그에게 모교의 농구팀 코치를 맡아달라는 제의가 들어오고, 카터는 망설임 끝에 코치 자리를 수락한다. 캘리포니아 주에서도 주로 가난한 흑인들이 거주하는 리치몬드의 흑인 아이들은 대부분 학업을 중도에 포기하고 빗나간 인생 길을 걷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카터 코치는 반항적이고 제멋대로인 아이들만 모아놓은 듯한 리치몬드 고교 농구 팀을 맡아, 마음 속에 두 가지 목표를 세운다. 하나는 4년째 최하위 팀에 머물고있는 리치몬드 농구부에 옛날의 영광을 되찾아주는 일. 또 하나는 목표도 없이 방황하는 농구부 아이들이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제대로 학교를 졸업 시키고, 대학에 진학시키는 일. 카터는 첫 목표의 달성을 위해 아이들에게 혹독한 훈련을 시키고 규율을 따르도록 가르친다. 그리고 두 번째 목표를 위해, 아이들이 학생으로서 먼저 학업에 충실하도록 엄격한 기준을 정해 반 강제적으로 공부를 시킨다. 대쪽 같은 성격으로 자신의 신념을 밀어 부치는 카터의 교육 방식은 처음부터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학교 선생들의 반감을 사게 되는데………
평점
8.5 (2005.05.13 개봉)
감독
토마스 카터
출연
사무엘 L. 잭슨, 아샨티, 레이 베이커, 롭 브라운, 디나 딜, 칼 질러드, 로버트 호프먼, 빈센트 라레스카, 그웬 맥기, 데비 모간, 안트원 태너, 텍사스 배틀, 아담 클라크, 다나 데이비스, 드니스 다우스, 릭 곤잘레즈, 데이빗 미치, 카를로스 모레노 주니어, 로버트 리차드, 알렉산더 소운트소브, 채닝 테이텀, 옥타비아 스펜서

제목 : 코치 카터

장르 : 드라마, 실화

개봉일 : 2005년 5월 13일

감독 : 토마스 카터

출연 : 사무엘 L. 잭슨, 아샨티, 레이 베이커, 롭 브라운

등급 : 15세이상관람가

러닝타임 : 136분

국가 : 미국

OTT 서비스 : 티빙, 웨이브, 쿠팡플레이, 넷플릭스(6월까지)

 

 

코치 카터 평점

 

로튼토마토 영화 평점 : 전문가 64, 관람객 85

IMDB 영화 평점 : 7.3

다음 영화 평점 : 8.5

네이버 영화 평점 : 9.18

 

 

코치 카터 실화

 

영화 코치 카터는 1999년 실제 있었던 일을 바탕으로 만든 실화 영화이다. 실존 인물인 '켄 카터'는 2000년 '캘리포니아 주 최고의 코치 상'을 수상하였고 매체에서 스포츠 부문 '가장 영향력 있는 흑인 미국인 10명'에도 선정되었다고 한다. 또한 '켄 카터 코치 재단을 설립해 어려운 학생들의 교육을 돕기도 했다.

 

코치 카터 영화는 실존 인물 켄 카터가 4개월간 영화제작에 직접 관여했다고 한다. 그 덕분에 98.5% 실화 영화라고도 불리는 코치 카터의 영화 내용은 현실 고증이 잘 되어 있다고 한다.

 

 

코치 카터 줄거리

 

영화 '코치 카터'에서 주인공 카터(사무엘 L. 잭슨)가 리치몬드 농구팀 코치 맡아 체육관에서 처음으로 학생들을 만나는 모습이다.
코치 카터가 학생들을 처음 만나는 장면

 

과거 리치먼드 농구부에서 스타플레이어로 유명했던 켄 카터(사무엘 L. 잭슨)는 자신의 모교 농구부 코치를 맡게 된다. 반발심 가득한 농구부원들과 처음 만나는 자리에서 카터는 계약서를 나누어 준다. 그 약서에는 모든 수업에 참여하고 수업 시간에는 맨 앞자리에 앉아야 하며, 평균 2.3 학점을 유지해야 한다고 적혀있다. 이에 농구부원 중 하나인 크루즈가 반발하고 카터는 지금 당장 체육관을 떠나라고 한다.

 

 

영화 '코치 카터' 중 농구 경기를 코치하고 있는 카터의 모습이다.
사무엘 L. 잭슨 (코치 카터 역)

 

작년에 4승밖에 하지 못했던 리치먼드 농구부는 카터의 강한 체력 훈련과 여러 전술훈련 덕분에 모든 경기에서 승리하며 강한 팀으로 탈바꿈한다. 이러한 변화에 농구팀도 지역 사회에서 큰 관심을 받게 되고 학생들도 자신감을 얻게 된다. 그러나 학생들의 성적이 약속한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고 심지어 수업을 빠지고 있는 학생들도 많다는 것을 알게 되자 카터는 농구 연습을 멈추고 체육관을 폐쇄하기까지 한다.

 

 

코치 카터 결말

 

영화 '코치 카터'에 대한 일부 스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화 '코치 카터'에서 선수들과 포옹하는 카터의 모습이다.
선수들과 포옹하는 카터의 모습

 

학생들이 농구를 하지 못하게 되자 학부모들과 교직원들을 비롯하여 지역사회에서 비판적이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한다. 심지어 위원회까지 열려 스스로 사직을 결심하지만 학생들은 카터의 진심을 이해하고 열심히 공부를 하여 성적을 끌어올리는 데 성공한다. 성적이 올라 다시 농구 경기를 하게 되고, 리치먼드 농구부는 승승장구 끝에 캘리포니아 주 토너먼트에 진출한다. 그러나 1회전에서 가장 잘하는 세인트 프랜시스를 만나 멋진 승부를 펼치지만 아쉽게 패배한다.

 

"동화책처럼 끝이 나진 않았지? 제군들이 성취한 것은 승패를 넘어선 것이자 내일 스포츠 신문 1면 기사를 훨씬 능가하는 것이다. 일부 사람들이 평생 동안 찾으려고 애쓰는 것을 제군들은 성취했다. 제군들이 성취한 것은 아주 잡기 어려운 내부의 승리이다. 그리고 나는 제군들이 아주 자랑스럽다."라고 하며 학생들을 위로하는 코치 카터. 경기장을 나오며 환대를 받는 선수들의 모습과 그들의 진로가 자막으로 나오며 영화는 끝이 난다.

 

 

코치 카터 후기 및 영화 추천

 

영화 코치 카터는 네이버 영화 평점 9점대, 다음 영화 8.5로 국내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작품이다. 영화의 주요 소재는 농구이지만 스포츠 영화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빈민가 학생들의 성장 이야기를 중점으로 다루고 있다.

 

영화에서 코치 카터가 학생들에게 하는 이야기가 있다. "리치먼드 고등학교의 졸업률은 50%밖에 안 된다. 그 졸업생들 중에서 오직 6%만이 대학에 진학한다. 그러니까 이 복도를 걸으면서 너희 교실을 볼 때, 어쩌면 거기서 1명의 학생만이 대학에 갈 거라는 얘기가 되는 거지. 대학에 안 가면 어디로 가냐고? 아마도 감옥에 갈 것이다. 우리 군에서 18세에서 24세까지의 흑인 남자의 33%가 구속된다. 리치먼드에서 자란 너희들은 대학에 갈 확률보다 감옥에 갈 확률이 80% 높다 이것이 너희들에 대한 통계이다." 이러한 이야기를 한 후 학생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하는 카터의 모습을 보며 정말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카터는 단순히 농구 코치가 아니라 학생들을 진심으로 생각하는 인생 멘토였던 것이다.

 

영화 코치 카터는 실화를 다룬 영화라는 것 덕분에 마음에 더욱 와닿는 작품이었다. 하지만 단순히 스토리나 연출만 본다면 다른 영화들에 비해 특별함이 없는 무난한 영화라는 느낌이 들기도 했는데, 다른 스포츠 영화들에서 비슷한 느낌이 받았었기 때문이다.

 

코치 카터는 멋진 농구 스포츠 영화를 기대하시는 분들께는 아쉬울 수 있지만, 감동 실화 영화, 인물들의 성장 이야기, 마음이 따뜻해지는 뭉클한 영화를 찾으시는 분들께는 추천드릴 수 있는 영화라 생각한다. 

 

 

영화 코치 카터 평점

 

개인적인 평점 : 4.0 / 5

사진 출처 : 다음 영화

반응형